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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설교노트 - 마가복음 14:22-31 - 정승대 목사님

 
FAITH HOPE LOVE  2019-04-12 07:17:50  글쓴이의 개인홈페이지http://Zoom-in Zoom-out

04/12/2019

본문: 마가복음 14:22-31

제목: 베드로를 향한 주님의 사랑

설교자: 정승대 목사님

찬송가: 아 하나님의 은혜로 (310장)

 

여러분은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부인할것’이라고 예언하신 곳이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저자 마가가 쓴 내용을 보면 이 말씀을 하신 장소는 집안이 아니라 길가였다. 우선  26절을 보면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어디로 갔는가? ‘감람산으로 갔다’고 한다. 그리고 32절에 보면 ‘그들이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렀다.’라고 나와 있다. 그러니까 이 이야기는 예수님이 마가 다락방 그리고 겟세마네 동산까지 가는 어느 길가에서 하신 이야기라는 것을 우리가 결론 지을 수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길가에서 한 이야기치고는 내용이 너무 심각하다는 것이다.

 

여러분! 이 상황을 한번 상상해 보시기 바란다. 26절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갔다’고 이야기 했는데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시편을 찬미하고 길을 가셨다. 길을 가시던 예수님이 갑자기 가시다가 멈추고 제자들을 돌아 보신다. 제자들도 갑자기 서신 예수님을 보면서 ‘무슨 일일까’ 궁금했을것이다. 그때 갑자기 예수님께서 27절에 보면 ‘오늘 밤 네가 다 나를 버릴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 그때 제자중에 제일 먼저 반응을 보인사람이 베드로이다. 29절에 보면 베드로가 말한다. “주님! 다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주님을 절대 버리지 않겠습니다.”라고 장담을 한다.

 

그런데 예수님이 베드로의 대답에 더 구체적으로 말씀하신다. 네가 이 밤 닭이 울기전에 3번 나를 부인할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 그때 베드로는 31절에 다시 예수님께 ‘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 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때 같이 있던 제자들이 똑 같이 말했다는 것이 본문의 내용이다.

 

(마가복음 14:29-31)

베드로가 여짜오되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이 본문의 이야기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내용이다. 그런데 먼저 우리가 오늘 본문을 가지고 생각해 보아야 할 교훈은 제자들이 예수님이 하시고자하는 진정한 말씀을 놓쳤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고자하는 내용이 뭘까? 이것을 놓쳤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하신 말씀의 초점은 27절보다 28절에 있다. 27절에 “오늘 밤 네가 다 나를 버린다.”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예수님이 강조하신것이 그것이 아니라 그 다음절인 28절에 있다는 것이다.

 

(마가복음 14:28)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라는 것이다. 여러분! 언제나 절망의 메세지가 아니라 소망의 메세지이다. 성경이 우리에게 주시는 모든 메세지는 절망이 아니라 소망이다. 27절만 보면 절망이다. 그러나 28절은 소망을 주시는 메세지다. 예레미야 29장 11절에 보면

 

(예레미야 29: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라고 말씀하셨다. 오늘 본문에 예수님도 같은 생각이시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다 자기를 버릴것을 아셨다. 그러나 그것도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 가는 과정으로 보셨고 결국에는 네가 살아서 너희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고 말씀하신것이다. 그런데 여러분! 제자들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중에 부활하신다는 것과 갈릴리에서 만난다는 그 말씀을 다 놓쳐 버리고 오직 ‘너희가 다 나를 버릴 것’이라는 것만 알아 들었다는 것이다. 여러분! 우리가 월마트나 아이케아에서 조립하는 가구를 구입하다보면 그 가구를 조립하기 위해 나사를 넣는 부분들이 뚫려져 있는 곳이 있다. 그런데 나사가 8개 들어가는 구멍이 있는데 힘들다고 4,5개 정도만 넣고 진행하다 보면 처음에는 괜찮다 시간이 지나면서 8개가 받아야 할 힘을 4개가 받으면서 무리가 가고  나중에 그 가구가 망가뜨려진다. 가구도 구멍을 뚫어놓은 이유가 있고 꼭 설명서대로 넣어줘야 한다.

 

우리가 정말 말씀을 안 듣는 것도 위험한 것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전체로 보지 못하고 자기가 필요한 것만 듣고 나머지 말씀을 무시하는 것도 위험하다는 것이다. 말씀의 편식은 정말 위험한 것이다. 여러분! 만약에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의 전체를 들었다면 이런 실수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제자들이 못 알아들으니까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나서 무덤에서 천사가 이 말을 다시 해준다.

 

(마가복음 16: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대로’ 그것이 언제 였는가? 오늘 본문의 내용이다. 천사가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셨다고 다시 말씀해 주신다. 여러분! 우리가 못 알아 들으면 예수님은 다시 말씀을 해주신다. 그것이 은헤이다. 그러나 처음 들은 말씀과 나중에 들은 말씀 사이에 실수를 한다는 것이다 처음 겪어서 그 말씀을 따라 갔다면 아픔도 들하고 고통도 안 당했을텐데 우리의 부주의함 때문에 중요한 말씀을 놓쳐서 고생하는 경우가 참 많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오늘 나온 베드로이다. 베드로가 한 두가지 실수가 있는데 그 첫번째 실수가 다른 사람과 비교했다는 것이다.

 

(마가복음 14: 29)

베드로가 여짜오되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

 

베드로가 말한다. ‘다른 사람은 다 버릴지라도 나는 주님을 버리지 않겠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상대적인 결단의 고백이다. 신앙은 상대적인 고백이 아니라 절대적인 고백이다. 상대적으로 비교해서 자신이 그 사람보다 우위에 있다고 그것이 하나님깨 인정받는 신앙이 될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베드로의 실수 이다. 두번째 베드로의 실수는 ‘장담하는 것’이다.

 

(마가복음 14:31)

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신학교때 제가 아는 전도사님이 계셨는데 그 전도사님은 ‘자기가 목회하면 정말 잘 할거라고 장담하는 분이 계셨다. 다른 사람의 설교를 듣고 “그것도 설교냐?”고 하고 자기가 목회하면 누구보다 더 잘할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여준 전도사님이 계셨다. 그분이 그런 능력도 있고 실제로 사역도 잘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결론이 그 분이 목회를 그만 두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디로 갔는지 행방이 모연하다는 것이다. “다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절대 버리지 않겠습니다.” “내가 주와 함께 죽을 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베드로의 지나친 장담은 결국 ‘내가 제일이다. 내가 예수님을 제일 사랑하는 사람이다’라는 자기 과시에 도취되서 비롯된것이다.

 

이것은 언뜻보면 신앙고백처럼 보인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고백은 실천할때 참 고백이 되는 것이다. 여러분! 말로는 누군들 주님을 위해서 목숨을 버리지 못할 사람이 없겠는가? 말로는 헌신하지 못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다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내가 주와 함께 죽을 지언정,’ 여러분 위의 문장에 주어를 살표 보시기 바란다.  모두 다 ‘나’이다. 주어가 ‘나’이다. 여러분 우리의 신앙은 ‘내 결단, 내 힘으로, 내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내가 주와 함께 죽을 지언정’ 우리가 착각하기 쉬운 부분이 ‘내가 주와 함께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아니다. ‘주가 나와 함께 한다’는 것이다.

 

여러분! 이 새벽에 우리가 교회 왔기 때문에 주님이 이곳에 계시는 것이 아니다.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이 새벽에 나올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 베드로는 우리의 모델이다. 어떤 모델이냐 그렇게 잘못해도 버림받지 않고 끝까지 주님의 사랑을 받는 모델이라는 것이다. 오늘의 본문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베드로의 잘못보다 더 크고 놀라운 주님의 사랑이 담겨있다는 것이다. 여러분! 요한복음 21장에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베드로에게 찾아 오신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세번 물으신 뜻이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회복시키는 사건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의 사건에도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깨우쳐 주시고 기도해 주시는 주님의 사랑을 우리는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주님이 인간적으로 장담하는 베드로를 보시고 “네가 오늘 밤 닭이 울기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고 깨우쳐 주셨다. 더 나아가서 오늘 본문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같은 사건을 다룬 누가복음 22장 32절을 보면 이 사건에서 예수님은 앞으로 배신하는 베드로를 위해서 기도해 주셨다는 말이 나온다.

 

(누가복음 22: 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라고 말씀하신다. “베드로야 이 일로 네가 믿음이 떨어 지지 않기를 내가 기도한다”는 것이다. 이 일로 인해 예수님은 베드로를 교회의 지도자로 세우신다. 이것이 주님의 사랑이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하지만 도리어 베드로를 위해서 기도해주시고 깨우쳐주시고 회복케 주시는 주님의 사랑이다.

 

기도

 

하나님의 말씀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자기가 필요한 것만듣고 나머지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은 어리석은 것입니다. 예수님의 메세지는 언제나 절망이 아니라 소망입니다. 소망의 메세지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베드로처럼 예수님을 부인하지만 오히려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주시고 깨우쳐 주시고 회복시켜 주시는 주님을 오늘 말씀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하나님! 오늘 살아가면서 주님의 그 사랑 깨달을 수 있도록 은혜 베풀어 주소서!

나의 못난 모습 보시고 책망하시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서 기도하시고 네 문제를 위해서, 회복을 위해서 깨우쳐 주시고 회복시키시는 그 하나님의 사랑, 다시 한번 기억하게 해 주소서!

 

부활절 축제를 위해

고난주간 특새와 성찬을 위해

교회 리더들을 위해

주말 사역과 주말예배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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